본문 바로가기
정보

죄수복 색깔 종류와 의미, 규정은? 알아보자

by 쿠리쿠리992 2023. 6. 2.

1. 죄수복 색깔 종류와 의미

 

 

 

죄수복은 범죄자들이 수감될 때 입는 의복으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색깔과 디자인의 죄수복이 존재하는데, 그 종류와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주황색 죄수복

 

주황색 죄수복은 최초의 죄수복 색깔로, 미국에서는 주로 노동캠프에서 수감된 죄수들이 입는다. 주황색은 산업안전공단 등에서 안전하게 착용되는 작업복의 색깔로 잘 알려져 있어, 위험 구역에서 일하는 노동자나 죄수들이 착용하는 것으로 연상되기도 한다.

 

2. 초록색 죄수복

 

초록색 죄수복은 보통 심각하지 않은 범죄나 경범죄로 수감된 죄수들이 입는다. 초록색은 자연과 평화를 상징하는 색으로, 청소년들이 입는 군복이나 ‘의료복’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3. 빨간색 죄수복

 

빨간색 죄수복은 가장 위험한 죄수들이 입는 색깔이다. 보통 사형수나 살인범, 폭력범 등 위험한 범죄자들에게 할당된다. 빨간색은 위험과 경고를 상징하는 색으로, 매우 눈에 띄기 때문에 죄수의 도피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4. 파란색 죄수복

 

미국에서는 파란색 죄수복이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파란색은 침체와 우울감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어, 지속적인 감옥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

 

5. 회색 죄수복

 

회색은 보통 사자성어 "회색지대"와 같이 직관적이지 않은 것을 비유적으로 나타낸 색이기도 하다. 따라서 회색 죄수복을 입은 죄수는 보통 법적인 회색지대에 놓인 범죄자들로, 정확한 죄목이나 처벌 대상이 상당히 애매한 죄수들이 입는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주황색과 초록색 죄수복이 사용되고 있으며, 죄수들이 입을 옷의 종류와 색깔은 법률에 규정되어 있다.

 

 

 

 

 

 

[죄수복 색깔 종류와 의미, 규정은? 알아보자]

 

죄수복 색깔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각 색깔은 의미와 규정이 있으며, 죄수들의 등급과 업무, 범죄 종류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 주황색 : 최고 등급의 죄수들이 착용하는 색깔로, 보통 경비실 업무나 복도 청소 등의 업무를 맡습니다.

 

- 연두색 : 중간 등급의 죄수들이 착용하는 색깔로, 아울러 식당에서 밥을 차려주는 업무를 맡습니다.

 

- 갈색 : 최하 등급의 죄수들이 착용하는 색깔로, 보통 식당 하천 업무 등 단순 노동력을 활용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 흰색 : 사형수 및 교도관 등 특수한 경우에 착용하는 색깔로, 특별한 규정이 있습니다.

 

죄수복은 구성이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으며, 법적으로도 규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죄수복을 착용한 채로 탈옥이나 귀가 등을 시도하면,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